지난 4일 전문대교협서 해인협 제1차 임원회의 열려
분과위원회, 교육 콘텐츠 개발, 유학설명회 등 논의
‘지역 인력부족산업’을 중심으로 세부 사업 운영 예정
김영도 회장 “63개 회원교 의견 지속적으로 파악할 것”

지난 4일 서울 중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회의실에서 고등직업해외인재유치협의회의(이하 해인협) ‘제1차 임원회의’가 진행됐다. 김영도 해인협 회장을 포함한 주요 임원진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전문대교협 제공)
지난 4일 서울 중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회의실에서 고등직업해외인재유치협의회의(이하 해인협) ‘제1차 임원회의’가 진행됐다. 김영도 해인협 회장을 포함한 주요 임원진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전문대교협 제공)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고등직업해외인재유치협의회(이하 해인협)가 지역별 인력 부족 산업군 파악에 나섰다. 이를 토대로 산업별 맞춤 한국어 교육과 해외 현지 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의 인력 부족 산업연구 TF도 운영한다. 저출산으로 학령인구, 생산인력이 감소하는 가운데 외국인 유학생을 예비 정주 인력으로 확보하려는 움직임이다.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 대학과 생산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산업계에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할지 대학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해인협은 지난 4일 서울 중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회의실에서 ‘제1차 임원회의’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김영도 회장, 조훈 사무총장(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을 포함해 운영위원 7명, 감사 2명 등 총 11명이 참석했다.

임원진은 이날 ‘산업별 분과위원회 운영’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 ‘해외 현지 유학설명회’ 등을 논의했다. 본 프로젝트는 국내에서 생산인력이 부족한 산업 7개를 선정한 뒤 이에 맞춰 운영된다. 해인협은 회원대학 63개교에 지역의 인력 부족 산업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별 소위원회’를 구성해 공동 연구에 나선다.

■ 산업별 ‘외국인 인력양성 모형’ 개발 나서 = 해인협은 인력부족산업에 대해 집중 연구하는 ‘산업별 분과위원회’를 조직해 전문대 맞춤 ‘산업별 외국인 인력양성 모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지난 2월에 첫 분과위원회로 ‘간병요양 외국인인력양성 연구 TF’가 구성됐다. 이 TF는 간병요양 산업에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고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연구한다. 분과위원회를 조직할 산업은 회원대학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결정된다.

노동력 부족 산업 대부분은 국내 청년들의 취업 비율이 낮은 직군인 것으로 파악된다. 고용노동부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제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6개 시도에서 △뿌리산업 △조선업 △자동차부품업 △반도체부품업 △식료품 제조업 △보건복지업 △숙박음식업 등이 빈일자리 산업으로 분류됐다. 법무부가 지난 3월 공개한 ‘외국인체류 안내 매뉴얼’에 따르면 지자체가 ‘2024 지역우수인재(F-2-R) 취업 허용업종’으로 각종 제조업과 숙박음식점업 등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과위원회는 생산인력이 부족한 산업을 중심으로 조직된다. 위원회는 산업별 특징을 고려해 외국인 유학생 비자, 취업, 거주 등 제도를 분석한다. 해외 사례도 조사할 예정이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짚고 개선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산업별 맞춤 교육과정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준비할 계획이다.

 해인협 임원진들이 첫 번째 임원회의에 참석해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전문대교협 제공)
해인협 임원진들이 첫 번째 임원회의에 참석해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전문대교협 제공)

■ ‘산업 단위’ 해외 현지 유학설명회 개최 = 분과위원회를 산업별로 운영하듯, 해외 현지 유학설명회도 ‘산업 단위’로 묶어서 진행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A 국가에 조선업 특화 대학 5개교, B 국가에 간호 특화 대학 5개교 형식으로, 산업별로 설명회를 주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인협은 재외한국교육원 유학생유치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통합 네트워크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그동안 현지 유학설명회, 입학박람회 대부분은 개별 대학 단위로 진행됐다.

이미 지난해 말 전문대교협와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7개 전문대(△거제대 △계명문화대 △군장대 △서정대 △영남이공대 △전주비전대 △조선이공대)는 ‘뿌리산업’ 해외 인재 유치를 위해 키르키즈스탄, 우즈베키스탄에서 공동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뿌리산업에 방점을 찍은 설명회였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8월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 방안(Study Korea 300K Project, 이하 스터디 코리아 300K)’을 발표하며 동남·중앙아시아 국가, 전문대교협과 유학생 유치 체계 구축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교육부는 스터디 코리아 300K를 중심으로 현재 18만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 수를 오는 2027년까지 30만 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조훈 사무총장은 “전문대 공학계열 학위과정생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한국 취업비자 취득이 용이한 직업·기술 교육과정 유학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전문대의 지역과 산업 인재 중심 유학생 유치 전략이 정부의 인구정책과 연계해 지역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직무 맞춤’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 = 한국어 교육도 특정 직무, 산업에서 주로 쓰는 전문용어를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해인협이 구상 중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는 생산 작업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술용어를 바탕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한국어 교재와 강의 내용도 분과위원회와 연계해 제작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어 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한국방송통신대(이하 방송대)와 공동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교재와 교육 콘텐츠 개발에는 해인협, 방송대, 재외한국교육원이 협력할 예정이다.

그동안 교육계에서는 ‘전문대 특성화 한국어 교육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유학생들의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취업 후 적응을 돕기 위해서다. 해인협은 이러한 수요에 맞춰 유학생들에게 ‘입국 전–입국 후 입학 전–재학–졸업 후’ 등 총 4단계에 맞춰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해인협은 또한 직업기술 유학생 학습관리시스템 공동망(LMS)를 개발하고 지역정주형 교육과정을 공동 운영할 방침이다. 방송대는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한다. 기존의 출판 교재를 활용하기도 하고 해인협이 독자 개발한 교재도 이용할 예정이다. 재외한국교육원은 고등직업 한국어교육 특별반을 운영하고 유학생 유치센터 한국직업기술유학 유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미 국내 전문대에서는 직무 맞춤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서정대 특수목적한국어연구소는 지난해 9월 ‘용접 한국어’ 교재를 출간해 교육계 주목을 받았다. 이 밖에도 선박 도장공을 준비하는 유학생을 위한 ‘도장 한국어’,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을 꿈꾸는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돌봄 한국어’ 등을 준비하고 있다. 해인협은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방송대, 재외한국교육원과 함께 외국인 유학생이 취업 후 실무현장에 수월하게 적응하도록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해인협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해 지역 소멸과 생산 인구 급감 등 지역사회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목표로 지난 3월 출범했다. 저출산과 청년 인구 유출로 생존 위기에 놓인 전문대가 공동 대응하겠다는 의미가 있지만, 동시에 지역과 산업 발전도 모색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최근 정부가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 ‘글로컬대학30’ 등에서 ‘지역과 대학의 공동 발전’을 강조하는 만큼, 교육계에서는 해인협 향후 행보에 많은 관심이 쏟아진다.

김영도 해인협 회장(동의과학대 총장)은 “임원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회원대학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할 계획”이라며 “유학생 공동 유치, 공동 연구, 공동 직무연수 등 다양한 사업을 기반으로 전문대의 공동 발전과 건강한 유학생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