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기남 위원장(왼쪽)이 이향철 광운대 중앙도서관장(오른쪽)의 안내로 광운대 중앙도서관을 돌아보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광운대(총장 유지상)는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신기남 위원장이 지난 18일 광운대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2018년 새로 부임한 신기남 위원장은 실효성 높은 도서관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등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광운대 방문 목적은 대학도서관들이 당면한 여러 문제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한편, 최근 대학도서관 환경구축의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는 광운대 중앙도서관의 시설을 살펴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날 신 위원장은 광운학원 조선영 이사장, 광운대 유지상 총장, 이향철 도서관장과 대학도서관과 관련한 문제 등에 대해 면담을 진행한 후, 중앙도서관으로 이동해 이향철 중앙도서관장의 안내로 도서관 시설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신 위원장은 “대학의 전자저널 구독 비용의 지속적인 인상 문제,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의 사서배치 기준의 현실화, 대학도서관 평가의 합리화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위해 도서관위원회가 앞장 설 것”이라며 “지난해 개관 이후 대학도서관 환경구축의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는 광운대 중앙도서관을 직접 살펴보고 도서관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유지상 광운대 총장은 “제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의 연구와 학생의 학습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대학도서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21세기 지식 정보사회에서 문화의 중심체로 도서관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신축 개관한 광운대 중앙도서관은 면적 약 1만172㎡ 규모의 2층 건물로 약 1500여 석의 좌석과 장서 70여 만권이 비치됐다. 또한 노원구 지역주민을 위한 전용 열람실인 광운공부방과 회의실 등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도서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