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캠퍼스타운 최고 의사결정 기구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 30일 첫 회의

▲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 조직도.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청년문제와 대학가 침체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내 대학 총장들이 머리를 맞댄다.

서울시는 청년실업, 주거불안 등 청년문제와 대학가 활력 침체 문제 해결에 공동 대처하기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내 48개 대학 총장이 모인 공식 협의체인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가 30일 출범한다고 29일 밝혔다.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협의회)는 서울시가 지난 6월 발표한 '청년특별시, 창조경제 캠퍼스타운'(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의 핵심 추진동력이 될 전담 거버넌스로 캠퍼스타운의 주요현안에 대해 논의‧협의 및 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다.<관련 기사 = 서울시, 1520억 들여 대학가 ‘캠퍼스타운’ 조성한다>

협의회는 서울시 소재 총 52개 대학 중 참여를 희망한 48개 대학 총장과 서울시장으로 구성된다. 30일 열리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연2회 정기회의를 갖는다. 대학과 공공의 파트너십을 통해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활발한 의견 교환을 통해 대학, 청년, 지역의 각종 현안에 대한 발전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지원조직으로는 △각 대학별로 추천한 총괄계획교수(MP) 49인으로 구성된 '캠퍼스타운 전문가협의회' △각 대학 행정기관과 시 전담부서(캠퍼스타운조성단)로 구성된 '캠퍼스타운 사무국'이 있다. 특히 캠퍼스타운 전문가협의회는 협의회의 주요 논의사항에 대한 사전검토와 의제를 발굴하고 캠퍼스타운 실행전략 수립 참여, 사업자문 및 조정의 역할을 맡는다. 또한 대학자원을 활용한 지역협력과 상생발전 방향에 대해 구상하고 아이디어를 내며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제안 등을 담당하게 된다.

30일 열리는 제1차 협의회에서는 △초대회장 선출 △운영위원회(부회장단) 구성 △운영회칙 의결 △창립취지문 확정 및 발표 △2017년 협의회 개최 일정 확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2차 협의회는 내년 3월 중 개최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캠퍼스타운조성단은 다음달 중으로 단위사업형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김학진 도시계획국장은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선 대학과 공공,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추진 조직과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돼야 지속가능하다.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 추진체계를 만들고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