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경희대 등… "대한민국이 개인의 놀이터인가"의혹 해명 및 특검 요구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박근혜 정권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 사태를 규탄하는 대학생들의 시국선언이 잇따르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26일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 국정개입에 대해 규탄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대한민국 국민의 이름으로, 대한민국 전체를 이름도 모르는 개인의 이익추구를 위해 이용했다는 의혹 규명을 요구한다"면서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의 통치행위가 일개 개인의 의사에 따라 좌지우지 됐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안으로 판단했다. 특히 이화여대 부정입학, 학점 보장 등 논란이 되고 있는 정유라 특혜 의혹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

총학생회는 "권력의 특권과 반칙은 어디까지인가"라며 "개인의 부정을 위해 대학 본부, 교수, 교육부까지 동원해왔다는 정황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미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최순실과의 관계를 사실로 인정한 이상 지금까지 드러난 국정개입과 권력형 비리, 정유라 특혜 의혹 등을 포함해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의혹을 특검을 통해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이번 시국선언이 단순히 총학생회의 입장이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연서명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27일 한양대 사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경희대 총학생회도 26일 성명을 발표하고 최순실 국정개입 및 권력형 비리 사태에 대한 특검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희대 총학생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최순실의 도움을 받았다고 인정함에 따라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는 의혹이 아닌 실체가 됐다"면서 "박근혜 정권은 국민에게 위임받은 주권을 대표자로서 행사한 것이 아니라 최순실이라는 개인에게 그대로 넘긴 셈이 된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총학생회는 "우리는 이미 이화여대에서 정유라가 부정하게 누려온 특혜에 분노했다"면서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대입 경쟁에 고통받을 때 그는 입시유형 신설이라는 특혜를 누리고, 학점 인정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사태를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한다"면서 "최순실 국정개입에 대한 성역 없는 특검 수사와 이에 따른 엄중한 책임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