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지원, 청년문제‧지역경제 두 마리 토끼 모두 노려

대학 자원 활용에 서울시 공공지원으로 대학가 활력 증진 목표
고려대 ‘안암동 창업문화 캠퍼스타운’, 우선사업 선정지로 하반기 첫 출발

▲ 캠퍼스타운 조성 계획을 발표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서울시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서울시에 위치한 대학 주변 일대가 청년문제와 지역경제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캠퍼스타운’으로 변모한다.

서울시는 27일 일자리, 주거불안정 등 청년문제와 대학 주변 지역의 활력 침체 문제를 동시에 풀어낼 해법으로 ‘청년특별시 창조경제 캠퍼스타운’을 제시했다. 서울시 대학가들을 중심으로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유도하는 새로운 도시재생모델이다.

서울시 캠퍼스타운은 대학의 청년창업의지와 인적·물적·지적 자원 및 동력을 적극 활용한다. 서울시는 계획수립과 재정지원, 지역과의 갈등관리 및 관련제도개선 등을 지원한다. 대학의 자원과 서울시의 공공지원을 결합해 대학과 주변지역사회를 아우르는 하나의 마을로 ‘청년특별시 창조경제 캠퍼스타운’으로 재생해 나간다는 것이다.

■ 대학은 서울시 안 작은 도시, ‘캠퍼스타운’ 활용도 높아 = 현재 서울에 위치한 52개의 대학들에는 모두 65만 명이 재학 중이다. 대학들은 서울시 가용지의 3.7%인 11.45㎢를 차지하며 지역 핵심 거점이자 서울 안의 또 다른 작은 복합도시로 입지를 굳혔다.

서울시는 이번 캠퍼스타운 사업을 통해 대학가를 일자리 중심의 창조가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동안 서울시는 △신촌 도시재생사업 △성곽마을 조성사업 △홍릉 일대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조성 사업 등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대학 자원 활용을 위한 노력들을 기울였다. 하지만 이는 대학마다의 ‘단타식’ 활용 정도에 그치며 대학의 자원 활용과 참여 동기를 이끄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대학들의 동참 의지도 높다. 서울시 실무자들은 시내에 위치한 52개 전 대학을 직접 방문하며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대학들의 88%가 캠퍼스타운 조성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46개 대학에서 거버넌스를 위한 전문가 MP교수를 직접 추천했다.

우선 서울시는 협력의지가 매우 높은 고려대를 중심으로 한 ‘안암동 창업문화 캠퍼스타운’을 우선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올 하반기 세부 실행계획 수립에 들어간다. 내년에는 10개의 창조경제 캠퍼스타운을 만들고 50개 단위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캠퍼스타운은 공공과 대학,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추진한다. 특히, 대학의 공간과 장비, 인적자원 등 유무형 자산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025년까지 약 152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 캠퍼스타운 전담 부서를 신설해 각 부서별로 기존에 시행 중이거나 시행 예정인 다양한 시 정책들을 대학과 지역 특성에 적합하게 매칭,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 캠퍼스타운 기본계획.(자료=서울시 제공)

■ 창업육성 아래 주거안정 등 함께 하는 ‘1+4’ 목표 = 캠퍼스타운의 목표는 창업육성이 핵심이 되고 △주거안정화 △문화특성화 △상권활성화 △지역협력이 함께 이뤄지는 ‘1+4’로 구성된다.

핵심이 되는 창업지원은 ‘챌린지센터(창업지원센터)’ 설치 지원이다. 대학이 소유한 학교 밖 공간에 대학이 인력을 제공하고 시가 기반시설 설치와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대학 주변의 빈 점포나 허름한 반지하 공간을 활용해 리모델링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방식도 진행된다. △취업박람회 및 멘토스쿨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 △중소기업 고용지원 △청년공간 무중력지대 운영 같은 서울시 창업육성 정책들도 함께 지원된다.

이와 함께 대학가의 낡은 고시원 등을 리모델링해 주거약자에게 저렴하게 제공한다. 대학가 하숙집과 청년들을 연결하는 ‘대학주거 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대학별 문화와 개성이 살아있는 청년문화거리를 만들기 위해 도로변 주차장 일부를 작은 공원으로 바꿔 예술장터를 운영하는 등 문화특성화에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입한다. 또한 거리에서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열릴 수 있도록 대중교통전용지구 또는 보행자전용거리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캠퍼스 밖의 식당, 상점을 이용을 유도하는 상권활성화를 위해 학생 할인, 청년장사꾼 지원, 공공 예술공간 조성 등을 지원하고 대학에선 상권활성화 컨설팅, 상인 아카데미 등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교육자원이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교도서관 개방이나 부설주차장 야간 개방을 통해 대학의 자산을 주민들과 나누고, 시민대학 등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 지역창조형 10곳·프로그램형 50곳, 전담 조직도 운영 = 캠퍼스타운 지원 사업은 ‘지역창조형’과 ‘프로그램형’으로 나뉜다.

‘1+4’ 목표를 종합 적용하는 지역창조형은 도시재생 활성화사업으로 추진된다. △대학과 청년의 지역참여 의지 △대학과 주변의 지리적 연계 △주민 역량 및 종합재생 가능성 등을 고려해 내년 3개소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10곳을 선정해 최소 50억 원에서 최대 100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안암동 창업문화 캠퍼스타운’은 올 하반기 세부 실행계획 수립에 들어가 2020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려대가 소유한 외부공간에 창업지원센터를 건립하고, 빈 점포 등을 활용해 소규모 창의공간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단위 사업별로 진행되는 프로그램형은 대학과 지역에 필요한 개별 사업 단위로 추진된다. 보행환경 개선, 청년 임대주택 공급 등 물리적 개선이 이뤄지는 ‘하드웨어형’ 20곳과 청년창업 컨설팅, 지역공동체 강화 등 프로그램 중심의 ‘소프트웨어형’ 30곳 지정해 6억 원에서 30억 원까지 지원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캠퍼스타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장과 대학총장 간 의견교환의 장인 ‘대학-서울시 파트너십’을 올 하반기부터 연2회 진행한다. 또한 46개 대학에서 추천한 MP교수와 서울시 실무담당자들 간의 협의체 및 자문단을 운영해 캠퍼스타운 추진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하반기 중 캠퍼스타운 조성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캠퍼스타운은 오늘날 서울시가 고민하는 청년실업과 청년일자리 문제, 지역재생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기숙사 문제와 역세권개발 문제 등이 모두 얽혀 있는 융복합적 도시재생사업”이라며 “캠퍼스타운 조성을 통해 지역의 균형 성장에 기여하고, 대학가를 중심으로 하는 서울형 창조경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