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 입주자단체, "2만명 목표···다음달 서울대 이사회에 입장 전달할 것"

▲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믿고 배곧신도시 아파트를 분양 받은 입주민들이 서울대의 애매한 태도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최근에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실시협약 체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온·오프라인 서명운동도 시작했다. <사진=온라인 서명운동 사이트 캡쳐>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서울대를 믿고 아파트를 계약한 시흥 배곧신도시 입주민들이 시흥캠퍼스 설립에 대한 불안감에 서명운동까지 하고 나섰다. 온라인 서명인원은 하룻만에 1200여명을 돌파했다. 이들은 서면으로도 활발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실시협약체결촉구 시흥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최근 실시협약 조기체결과 기숙형대학(RCㆍResidential College)과 서울대병원 설립 등을 골자로 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명운동도 시작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서에서 서울대를 향해 △조속히 시흥시와 실시협약을 체결할 것 △기숙형대학(RC) 설립 약속을 지킬 것 △서울대병원 설립 약속을 지킬 것 △시흥시민과 상생할수 있는 협약을 체결할 것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2009년 6월 최초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6년여를 끌어온 서울대 시흥캠퍼스 설립의 마지막 절차인 실시협약이 뚜렷한 이유없이 3차례나 연기됐다"며 "서울대가 무책임한 태도를 바꾸고 전향적인 자세로 실시협약을 체결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서울대가 수 차례 공식적으로 부인한 기숙형대학 설립을 재차 거론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기숙형대학은 2011년 서울대가 작성한 ‘서울대 시흥캠퍼스 마스터플랜’에 명기돼 있으므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면서 "2013년 학생들의 항의에 오연천 전 총장이 시흥시와 사전협의도 없이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RC설립은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은 계약 당사자인 시흥시와 43만 시흥시민들의 의사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사실상 학부/학과 이전 가능성을 부인한 서울대를 향해 "학생을 데려오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43만 시흥시민은 학생 없는 서울대 시흥캠퍼스는 사양한다"면서 "시흥캠퍼스는 시흥시민의 혈세 1조2500억원에 상응하는 규모로 유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류호경 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성명을 발표한 뒤 지난 25일 온라인(http://www.shpeople.org)을 통해 본격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해 하룻만에 1200여명을 돌파했다"면서 "2만명을 목표로 다음달 5일까지 진행한 뒤, 같은달 9일로 예정된 서울대 이사회에 우리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명인원이 빠르게 늘고 있는데 대해 류 대표는 "배곧신도시 입주민들은 사실상 서울대 시흥캠퍼스를 바라보고 계약을 한 것"이라며 "배곧이 추구하는 교육도시에는 서울대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류 대표를 포함한 입주자대표 5명은 26일 서울대 총장실을 불시 방문했으나 성낙인 총장의 외부 일정으로 면담은 불발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