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축구팀을 최초로 월드컵 4강에 올린 히딩크 감독의 영어는 간단명료하면서 필요한 메세지를 적시에,그리고 강렬하게 짧은 문장으로 전달한다.
기본기와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파워축구를 구사하는 것처럼 영어도 영어의 핵심동사인 be,get,do,have,make,take 를 외우고 익힌 다음, 이를 바탕으로 기본 동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영어 회화에 자신없는 우리나라 모든 사람에게 '히딩크 따라하기'를 권하고 싶다
'더치페이'는 원래 '더치 트리트'(Dutch treat)'에서 유래한 말인데 더치(Dutch)란 '네덜란드의' , 트리트(treat)는 '대접하다'를 뜻한다.
이후 영국인들은 '대접하다'라는 의미의 '트리트(treat)' 대신 '지불하다'라는 뜻의 '페이(pay)'로 바꾸어 사용하였고,
따라서 '더치 페이'라는 말은 함께 식사를 한 뒤 자기가 먹은 음식에 대한 비용을 각자 부담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는 것.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더치페이가 일상화 되어 있지는 않지만,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뿜빠이', '엔분의 일' 등의 속어와 함께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또, 더치헤링은 네덜란드 대표 요리인데 더치는 ' 네덜란드의'를 뜻하고 헤링(herring)은 '청어'를 뜻하는 말이다. 청어는 몰려 다니는 것이 특징인데, 서양에서는 청어를 헤링이라고 부르는데 Heer는 독일말로 '군대'를 뜻한다.
즉 청어는 마치 군대처럼 몰려 다니는 고기라는 말이다. 청어무리를 shads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와 관련있는 아주 중요한 영어 문법이 있다.
say, hope, appreciate, demand, suggest,(shads) ,insist (5형식으로 쓰일 수 없는 동사들이고 목적어로 that절을 취해야 함)
I hope that she will become the first U.S. woman president . (o) (3형식)
=> I hope her to become the first U.S. woman president (x) (5형식)
나는 그녀가 최초의 미국 여자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청어로 만든 청어회는 한나절 숙성한 선어다. 등 푸른 생선인 청어를 한나절 이상 숙성했을 때 최고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바닷가 근처에서 청어회를 먹으면서 분위기 있게 월드컵을 즐겨보자. 세월호 참사의 여파에서 벗어나 일상적인 대한민국으로 돌아가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