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개교 목표 변함없어, 부지 규모는 아직 미정”

▲ 광주전남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 본사의 모습. (사진= 한국대학신문 DB)

지역민들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임을 잊지 말아야”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한국전력공사(한전)가 최근 한전공대 설립을 기존 계획에서 지연ㆍ축소할 수도 있다고 시사해 논란이 됐다. 한전은 이에 대해 해명했지만, 지역 민심은 여전히 술렁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으로 한전이 오는 2022년 개교를 목표로 5000억원을 투자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한전공대는 부지 148만7603㎡(45만평)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었으며, 올해 연말에는 한전공대의 부지가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 바 있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7월 31일 민주당 송갑석(광주 서구갑) 의원과의 정책간담회에서 한전공대 설립 추진에 대한 한전 측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한전은 △주주의 반발 △광주·전남 지역 대학 반발 △설립비용 7000억원 부담 △위치선정 갈등 △한전 올해 상반기 적자 등을 한전공대 조기 설립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전 측은 언급된 사안을 해결하지 못하면 한전공대 설립이 2022년 목표에서 3∼5년 미뤄지고, 부지 규모도 3분의 1 수준인 40만㎡로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전의 이같은 설명으로 인해 한전공대의 설립이 지연‧축소되는 게 아니냐며 여론이 들끓었다. 이에 한전은 “개교 시기를 애초 목표인 2022년에서 2025년으로 예상한 것은 통상 80개월이 소요되는 '대학설립 표준기간'을 근거로 제시한 표준적 예상 기한일 뿐 개교 목표를 2022년으로 잡은 것은 변함없다”고 해명했다.

더불어 논란이 된 부지 규모 축소에 대한 내용도 “설립 비용 등을 산출하기 위한 기준점 차원에서 사례로 제시한 하나의 옵션일 뿐이다. 부지 규모와 관련 확정된 내용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한전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역민들의 우려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광주전남혁신도시포럼은 7일 성명을 내고 “소문으로만 돌던 한전공대 설립지연 및 축소가 현실화되지 않을까 하고 걱정이 많다”면서 “한전공대는 기존 대학에 또 하나의 대학을 추가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중차대한 사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시도의회에서는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을 제정하라며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한전공대는 광주·전남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조성될 에너지밸리의 거점이자,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인재육성의 요람”이라며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공약 이행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