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 단과대학을 설치한 가천대는 스마트홈 리빙랩, 지능형 뇌과학연구센터, 인공지능기술원 등을 연이어 개설하면서 ‘호모 스마트쿠스’ 융합인재를 양성한다.

건국대 = 건국대는 사람 중심의 소프트웨어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SW중심으로 교육을 개편하고 연계전공을 신설, SW융합·창의인재를 양성한다.

경동대 = 경동대는 중장기 발전전략을 통해 고성 글로벌, 문막 메디컬, 양주 메트로폴 등 3개 캠퍼스를 학문단위별로 특화해 명실상부한 ‘취업사관학교’ 위상을 구현한다.

경성대 = 경성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인재 양성의 메카가 되기 위해 자유탐색학점제·열정학기제 등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금오공대 = 금오공대는 명실상부한 산학협력의 메카로, 대학의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 산학협력의 중심 역할을 선도한다.

대구가톨릭대 = 대구가톨릭대는 바이오-메디·글로벌비즈니스·문화예술 분야를 3대 특성화분야로 설정하고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업그레이드된 특성화 정책으로 이어나간다.

대구대 = 특수교육·재활과학·사회복지 분야를 선도해온 대구대는 취·창업, 장애인 교육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성과 전문지식, 창의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동국대 = 개교 112주년을 맞는 동국대는 교양교육의 개편을 통해 사회수요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복합 특화교육에 앞장선다.

동덕여대 = 올해 108주년이 된 동덕여대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융·복합형 통합인재 양성’이라는 뉴 VISION 2020을 선포하고 다양한 교육·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양대 = 동양대는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체계적 특화교육을 통해 선비정신을 갖춘 공직자를 길러내는 공무원사관학교 캠퍼스로 입지를 다진다.

명지대 =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는 명지대는 매년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창출,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대거 선정되고 외부 연구과제 수주성과도 우수하다.

삼육대 = 삼육대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시민의식·소통능력·창의력·자기주도·글로컬·나눔실천 등 6대 핵심역량을 갖춘 ‘MVP 인재’ 양성에 모든 자원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여대 = 여대 중 유일하게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서울여대는 미래 신산업 수요에 맞춘 ‘PLUS형 여성 공학인재’ 양성을 주도한다.

선문대 = 지역과 협력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잘 가르치는 대학’ 선문대는 지역주민과 지역산업, 대학이 함께 어우러지는 주·산·학(住·産·學) 글로컬 공동체를 표방한다.

세종대 = 인공지능 VS 인간 스타크래프트대회·한글번역대회 등을 개최한 세종대는 새로 출범한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통해 실무중심교육을 시행, SW인재를 양성한다.

울산대 = 산업수도 울산을 기반으로 산학협력 교육에 집중해온 울산대는 제2캠퍼스 개교를 통해 현장맞춤형 인재의 경쟁력을 더욱 드높이고 있다.

인천대 = 내년에 설립 40주년이 되는 인천대는 구성원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소통에 집중하는 한편 교수·학생·기업을 모두 만족시키는 ‘매트릭스 교육’에 주력한다.

전북대 = 전북대는 ‘가장 한국적인 캠퍼스’를 조성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면서 지역과 문화적 공감을 통한 상생을 추구한다.

청주대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청주대는 무인항공기학전공, 항공운항서비스학전공을 신설하는 등 충북 신성장산업을 견인할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한국외대 = 한국외대는 미래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글로벌 융·복합 대학’으로서 다방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항공대 = 유일한 항공우주 특성화대학 한국항공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드론 연구 및 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한다.

한림대 = 한림대는 2018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선정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양성 및 지역사회 SW가치 전파를 위해 분주하다.

한서대 = 개교 이후 26년 동안 급성장해온 한서대는 산업수요 중심으로 학사구조를 전면 개편하고 항공·공항·디자인 분야 융합교육으로 재학생 취·창업 활성화에 집중한다.

한양대 = 한양대는 전문적 창업인재 양성을 위해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창업대표 캠퍼스를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와 글로벌 진출전략을 모색한다.

호원대 = ‘심층 케어형 취업지원 시스템’으로 취업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한 호원대는 전국 최상위권 취업률을 이어가는 취업중심대학으로 위상을 공고히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