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예비조사…"학사 정상화에 방점"

총신대, 19일부터 '임시휴업' 공고

▲ 총신대 본관(종합관) 입구에 김영우 총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유인물이 붙어있다.(사진=김정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교육부가 김영우 총장과 학내 구성원들간 분규로 학사가 마비된 총신대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교육부는 20일 예비조사를 시작으로 이달 21일부터 23일까지 3일 간 학교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신대학교와 총신대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총신대가 자율적으로 학사 분규를 해결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구성원들이 제기한 김영우 총장의 입시, 학사, 교비횡령 등에 대한 의혹을 조사하고, 회계(재산) 관리 현황과 이사회 운영 전반 사항을 조사한다. 조사단은 이재력 교육부 사립대학정책과장을 단장으로 총 8명이 편성됐다.

총신대 교수협의회, 신학대학원 학생들과 학부 총학생회 등은 김영우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지난해부터 본관을 점거하고 농성 중에 있다. 총신대는 전산실 점거로 학내 행정이 마비된 상황을 해소하지 못하고 지난 19일부터 5일간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총신대 관계자는 “작년 감사에서도 재정 등 여러 측면에서 양호하다는 판정을 받은 만큼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 피감기관으로 조사를 성실히 받겠다”고 밝혔다.

현장에서는 제기된 의혹의 규모에 비해 실태조사 기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총신대 구성원들이 학교를 상대로 낸 소송을 대리하는 김광산 변호사는 “3일동안 얼마나 조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용역이 들이친 후 대대적으로 보도가 나가니 구색맞추기 식으로 조사를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조사단장인 이재력 사립대학제도과장은 “이번 조사는 학사 정상화에 대해 방점을 두고 있다. 상황을 예단하고 현장을 방문하기보다 실제 조사에 따라 잘못이 있으면 엄중히 조치할 계획”이라며 “이번 조사는 사전 실태 파악의 성격이며, 필요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