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성희롱, 성차별 문제가 제기되어온 대학 사회에 변혁 다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전국 44개 대학 여교수회는 지난 18일 선언문을 발표하고 “미투(Me Too)는 우리 사회의 구조와 체질을 바꾸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국내 대학의 평교수 조직이 수평적으로 연대해 특정 사회운동에 대한 지지 선언문을 공동으로 발표한 것은 실질적으로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선언은 서울대 여교수회에서 발의해 수일 만에 전국 국공립대 사립대 등 총 44개교의 평교수 조직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교수들은 “한국 사회에 묻혀 있었던 성폭력, 성희롱, 성차별의 문제가 미투 운동을 통해 겉으로 드러났다”며 “현재의 미투운동이 사회 전반을 개혁하는 운동으로 진화해 간다면 한국사회 성장을 위한 값진 기회”라고 미투운동을 평가했다.

그러면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MeToo #WithYou 목소리는 오랫동안 누적된 성차별과 일상화된 여성 비하라는 구조적 문제를 표출하고 있다”며 “우리 사회의 노동 문화·조직문화의 후진성, 구성원 간 상호 존중의 부재, 권력의 오남용 등은 서로 연관된 미투운동의 본질적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 사회의 자정 움직임이 선정적인 폭로 경쟁 속에 묻히거나 정치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자 하는 다툼의 산물로 축소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학교는 모든 구성원이 안전하게 자기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폭력·성희롱·성차별 문제가 제기돼 왔다”며 “이번 운동이 대학 사회에 변혁을 가져와 구성원들의 다양성이 존중되고 모두가 건강한 시민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부터 더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전화숙 서울대 여교수회장은 “이번 선언을 준비하면서 여교수들의 폭발적이고 뜨거운 호응에 놀랐다”면서 “전체 대학의 평교수 조직의 연락망조차 없었던 상태에서 단 며칠 만에 44개 학교가 선언에 동참했다는 것은 미투 운동에 대해 이미 깊은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