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국정과제 포함 ‘지능형 교통시스템’·‘교통안전 스마트밸리’ 육성

해외 동향·정부 지원 발판 삼고 전문대학 ‘IT 융합교육’도 더욱 힘낸다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흔히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교통사고가 없는 똑똑한 도로’를 만드는 교통안전 체계라고 부른다. ITS는 자동차를 주행할 때 운전자가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 사고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돌발상황에 대한 사전대응과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차세대 미래기술로 촉망받고 있다.

짧은 기간 내에 ITS에서 큰 성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장기간에 걸쳐 성공을 기약하며 착실히 추진하는 것이 성패의 열쇠다. 이미 미국을 비롯해 유럽과 일본에서는 오랜 기간 시범사업을 거치고 실용화 단계까지 근접했다. 우리나라 역시 문재인정부가 ITS를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성화 전략으로 키우겠다는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향후 ITS의 미래는 더욱 밝아질 전망이다.

해외 움직임 따른 발빠른 도입…확충 필요성은 해마다 증가 = 미국·유럽·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는 2000년대에 IT 융합산업을 산업육성과 사회적 인프라·자본 축적,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선정했다. 미국은 2002년도에 미국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NSF)이 발표한 ‘NBIC 전략(나노·바이오·인포·동작인식, Nano·Bio·Info·Cogno)’부터 IT 융합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했다.

유럽도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ICT와 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일본은 2001년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을 통해 IT·BT·NT·ET를 4대 전략부문으로 설정하고, 강점을 지니고 있는 제조와 융합기술 간 결합을 통해 상용화 전략을 추진했다.

우리나라의 ITS 도입은 해외의 활발한 움직임과 국내 사회적 필요성이 증가하면서부터 본격 추진됐다. △차량 증가율 대비 도로 증가율과 교통문제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 △교통체계 구성요소 간 정보흐름의 단절 △인력에 의한 비효율적인 교통 운영·관리 등이 국내 도입의 근거가 됐다.

수도권 과밀현상의 심화가 가장 큰 배경이다. 우리나라는 2010년에만 국내 수도권 인구비율이 49.1%에 달했고, 국내 총도로연장은 1994년부터 2012년까지 43% 증가하는 데 그친 반면 차량 증가율은 155%였다.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체증은 천문학적인 교통혼잡비용을 발생시켰다. 한국교통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전국 교통혼잡비용은 33조4000억원이며, 이는 고속도로 매년 약 887㎞, 인천국제공항 3.8개를 건설할 수 있는 비용이다. 1994년 10조원 수준이었던 교통혼잡비용은 IMF 시기를 제외하고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7대 도시의 교통혼잡비용은 모두 21조2929억원으로 이 가운데 서울이 약 9조4353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지역 간 도로보다는 7대 도시 내 교통혼잡비용이 국내 지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국교통연구원 도로정책운영연구센터 관계자는 “서울·대구·인천·울산 등 대도시의 교통혼잡비용 증가율은 20~45%를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해외와 비교했을 때 미국의 136조6000억원보다는 적지만 GDP 대비 비율로 보면 한국이 2.16%, 미국이 0.83%로 우리나라가 더 높다. 대도시권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운영 수단 전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 서울 강남대로의 교통상황 (사진=서울특별시)

도로와 자동차·이용자 등 교통체계 구성요소 간 정보흐름의 단절도 ITS 도입 필요성의 또 다른 배경이었다. ITS 도입 이전에는 교통상황과 교통량에 관계없는 고정적 신호주기와 교차로 간 비연동적 제어신호로 교통흐름이 단절되고 혼란을 가중시켰다. 사고 등의 도로상황과 우회도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지 못해 효율적인 도로 운영이 불가능했다.

또 교통위반 단속과 과적차량 단속, 통행요금 징수 등 업무를 상당부분 인력에 의존해 진행한 비효율적인 운영도 ITS가 필요한 이유다. 상시단속이 곤란하고 관련 정보의 자동적 처리, 유관기관 간 공동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ITS의 강점이다.

국내 ITS 수준 세계적…文정부 힘 받고 ‘해외수주’ 훨훨 = 성공적인 ITS 확충을 위해 확실한 것은 문재인정부 국정과제를 통한 계획, 법·제도, 업무 매뉴얼 등이 ‘해법’이라는 사실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ITS 확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각 해당 도시의 ITS 구축계획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는 것이다.

특히 문재인정부는 한국도로공사 등 도로교통 관련 공공기관과 자율주행과 안전부품소재 기업을 연계하고, 교통안전 스마트밸리 육성을 추진하겠다는 국정과제를 발표하며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힘을 실어줄 방침이다. 중동·중남미·동남아·중앙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국형 ITS 기술자문·사업요청이 증가하는 등 위상을 한층 더 높이겠다는 각오다.

유럽·미국·일본은 이미 1970년대 초부터 ITS 분야에 대한 초기 연구를 시작했다. 1990년대 중반까지 분야별 연구개발과 시험운영을 추진했다. 1990년대 이후에는 개별적으로 개발된 기술의 통합 구현과 표준화 작업에 중점을 뒀으며, 2000년대에는 ITS 서비스의 실용화를 추진했다.

미국은 1991년 민관에서 모두 2145억 달러 투자를 계획하고 실행했다. 정부에서는 연방·주 교통부가 주도했다. 유럽은 1990년대 중반부터 정보통신기술 발전으로 도로망의 이용효율이 증대해 도시교통문제 해결과 이 분야의 세계시장 확보에 목표를 뒀다. ITS 관련 프로젝트의 예산이 상대적으로 적어 소규모 프로젝트부터 시행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일본은 1970년대부터 도시 내 교통처리를 위한 신호체계와 도로자동안내시스템·고속도로관제시스템 등의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정부에서는 건설성과 통산성·경찰청·운수성 등 관련 부처별로 시스템을 개발했다. 1980년대에 이들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는 종합관제시스템 실현에 주력했다.

우리나라 역시 ITS의 성공적인 확충에 더욱 집중하고 해외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국내 ITS 해외진출 실적 증가는 2010년 부산에서 성황리에 개최된 제17회 세계대회가 계기가 됐다.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의 2010년 의회 제출 보고서를 보면 한국과 일본·싱가포르 등을 ITS 분야 글로벌 리더로 평가했다.

한국의 ITS 기술수준은 세계 9위, ITS 서비스 제공은 세계 5위권 수준이다. 기술수준은 ITS 관련 원천기술 특허건수, V2I·V2V 등 차세대 핵심기술 개발 정도 등을 고려한 전반적 ITS 기술수준을 의미하고, 서비스 제공수준은 교통정보 이용자 수와 통합정보 제공 정도, 내비게이션 등을 이용한 실시간 교통정보 이용도를 의미한다.

▲ 서울 청량리역 버스환승센터의 모습. 서울시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실시간 통합 버스 운행정보를 제공한다.

연결고리는 ‘무선통신’…전문대학 ‘IT 융합교육’ 활발 = 우리나라 ITS 수출은 중남미와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또 미국과 유럽 등에도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출 품목은 교통카드시스템과 버스정보시스템·단속시스템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2011년 LG CNS가 수주한 콜롬비아 보고타시(市)의 대중교통요금전자지불시스템과 버스관리시스템구축 프로젝트는 사업규모가 약 3억 달러(3300억원)로 해외진출 사례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이를 더욱 확충하는 것은 결국 ‘무선통신’ 기술에 달렸다. 도로 위를 운행 중인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운행상태 정보 등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무선통신망으로 수집·제공하는 과정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또 교통요금 지불이 가능하도록 등록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인프라 형태 등 서비스 기관이 제공하는 시설, 그와 관련된 도로 교통수단에도 무선통신 기술이 핵심이다.

▲ LG CNS가 구축한 보고타시(市) 대중교통요금전자지불시스템으로 승차하고 있는 보고타 시민 (사진=LG CNS)

이러한 통신공학 기술자와 연구원을 배출하는 것은 대학의 몫이다. 전기공학이나 전자공학·통신공학·컴퓨터공학 등 분야에서 통신이론과 광통신·이동통신·데이터통신 등 관련 과목에 대한 이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인덕대학교는 지난 2013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으로 메카트로닉스공학과를 개설했다. 기계와 전자의 융합 분야에서 일할 창의적 전문기술인력의 산실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학문 간 융합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에 맞춰 전기와 전자·기계공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소프트웨어 등 융합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해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창의적인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연암공과대학교 역시 스마트융합계열에서 전기자동차와 임베디드시스템 전공을 분리해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를 신설했다. 전기·전자 공학 기반 지식으로 특성화 된 IT 분야 교육을 실현하고, LG 계열사를 비롯한 산업 분야에 필요한 실무형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특히 임베디드시스템 전공은 IoT 기반기술을 접목한 융합 분야인 전자제어시스템 등 공학기술을 응용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추만석 총장

경남정보대학교는 내년부터 전자통신과를 전자정보통신계열에서 분리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인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정보통신기기 개발과 생산, IoT·스마트팩토리 분야 관련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방침에서다. 체계적인 전공실무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기술인을 양성하는 데에 총력을 쏟겠다는 각오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분야인 전자·통신·컴퓨터 분야와 스마트 정보가전 분야, 이동·정보통신 시스템 설비 분야 진출에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집중할 방침이다.

추만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은 “좋은 학생들을 받아 잘 교육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대학의 기본”이라며 “학생이 진정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현장실습뿐 아니라 대학 내 실습실을 1년 365일 가동해 학생들에게 더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