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밖 시험장 12곳 추가확보…여진 발생시 매뉴얼 마련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가운데)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 조종묵 소방방재청장(왼쪽 첫 번째) 등이 20일 서울정부청사에서 범부처 브리핑을 열고 수능 연기에 대한 후속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오는 23일 치러지는 2018학년도 수능시험장이 4군데 바뀐다. 진원지에 가깝고 피해가 비교적 큰 북측의 포항고와 포항장성고, 대동고, 포항여고 등 4개교는 포항 남측에 포항제철중과 오천고, 포항포은중, 포항이동중 등 대체 시험장 4개교를 설치한다. 추가 여진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영천, 경산 등 포항 인근에 예비시험장 12개 학교를 추가로 준비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0일 국무총리 주재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수능 시행 범부처 지원 대책 및 포항 수능 시험장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지난 15일 포항지역에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한 이후 수능시험비상대책본부장을 부총리로 격상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해 피해지역 점검을 위한 인력을 급파했다. 포항 지역 수능 시험장 12개교 (포항고, 포항장성고, 두호고, 대동고, 포항해양과학고, 포항제철고, 포항이동고, 포항여고, 포항여자전자고, 유성여고, 영일고, 세명고) 에 대해 교육부·교육청·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점검반의 1차 점검 및 교육부・행정안전부 합동 2차 정밀 점검 결과, 12개교 모두 구조적 위험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대체 시험장과 관련해 포항 지역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시험장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90% 이상의 학생이 건물이 구조적으로 안전하다면 컨디션 조절, 이동 편의 등을 이유로 포항에서 시험 보기를 희망했다.

지난 19일 부총리 주재 포항 현장 간담회에서도, 지역 학부모들은 포항 관외로 이동할 경우 상당한 애로가 있음을 호소하면서 포항 관내에서 시험을 치르기를 희망했다. 다만 피해가 상대적으로 심했던 학교에서 시험을 보게 될 경우 구조적 위험이 없다고 하더라도 지진을 경험한 학생들이 심리적 불안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교육부는 시설 안전진단 결과 △학생들의 심리상태, 이동·숙박 등 제반 응시여건 △학생・학부모의 희망 △관계 기관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포항에서 시험을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북부 지역 시험장 4개교는 포항 남부에 대체 시험장을 마련해 시험을 실시한다. 이는 기존 시험장 학교도 구조적 문제는 없으나, 학생들의 안전은 물론 심리적 안정까지 고려한 조치다.

학생 대다수가 건물이 구조적으로 안전하다면 포항 관내에서 시험을 보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점과 대규모 이동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우려 등 여러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동시에 추가 여진이 발생할 상황을 대비해 영천, 경산 등 포항 인근 지역에 예비시험장 12개교를 별도로 준비하며, 관외 예비시험장 활용 여부는 상당 규모의 여진이 발생할 경우 경북교육청에서 결정하여 학생들에게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포항 수험생에게는 21일까지 학교 및 비상연락망을 통해 관내 시험장 및 관외 예비시험장 모두개별 안내하고, 교육청·학교 누리집, SNS, 방송 등을 통해서도 지속 안내할 계획이다.

예비소집은 지난 15일 이뤄진 예비소집 장소에서 22일 오후 2시에 실시한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시험 당일 아침 학생들의 이동 방안 및 소집 장소가 확정된다. 예비소집 이전 여진 발생으로 관외 예비시험장 이동이 확정된 경우, 수능 당일 학생들은 예비시험장으로 개별 이동한다. 학생별 교통비를 10만원 지원하거나 학교별로 단체이동하는 방식이다.

반면 예비소집 이후 관외 예비시험장으로 시험장이 변경될 경우에는 수능 당일 관내 시험장으로 우선 집결하여 버스로 함께 이동할 계획이다. 또한, 감독관 교육은 예비소집일에 실시하되, 여진 발생 시 감독관 교육시간은 시험장 책임자(교장)의 판단에 따라 조정한다. 수능응시 요령, 지진대피 요령 등 학생 대상 교육은 예비소집일 이전에도 실시할 수 있도록 해 학생들이 충분히 숙지하게 할 계획이다.

예비소집일인 22일 오후 2시 전 여진이 발생할 경우 경북교육청은 예비시험장으로 대체 여부를 결정한다. 이후 학생들에게 비상연락망을 통해 개별 안내하고 학생들은 시험장으로 개별 이동한다.

이후부터 수능일 입실 시간인 오전 8시 10분 전 여진이 발생했을 경우 12개 수능 시험장에 수험생・감독관・문답지 등의 이동을 위한 비상 수송차량(버스 총 200~250대)을 준비해 예비시험장으로 동시 이동한다. 이 경우 교육청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종합상황실과 협의해 해당 지구 수능 시작 시점을 조정한다.

수능일 입실시간 이후, 여진이 발생하면 학생 안전을 중심으로 보완한 ‘수능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대응하되, 현장의 판단을 최우선에 두고 결정하도록 한다. 또한 포항 지구에 수능시험비상대책본부장(부총리)이 비상 대기해 당일 비상 상황에 대해 경북교육청 및 평가원과 즉각 대응할 계획이다.

1주일 연기된 수능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수능 당일까지 모든 부처가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수능 연기에 따른 수험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도 함께 이뤄진다.

특히, 교육청 및 지자체는 물론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과 협력해 포항 지역 수험생의 원활한 시험 응시를 지원한다.

신속한 수험생 재배치 및 원거리 이동 상황에 대비한 차량 지원 등 수송 대책 마련은 물론, 수험생 심리안정을 위한 대면 및 유선 상담을 제공하고 시설 안전 점검과 피해 복구를 철저히 완료한다.

전국 수능 시험장을 대상으로 추가 소방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시험 당일 포항 지역 시험장에는 소방공무원 2명 및 구조대원 2명을 배치한다.

또한, 수능 연기 및 대입전형 일정 순연에 따른 수험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도 이뤄진다. 군 복무자(군인, 의무경찰, 사회복무요원)가 수능을 응시할 경우 당초 수능 응시 목적의 연가는 공가로 전환하고, 입영 대상자 등의 입영 시기를 연기할 수 있도록 한다.

도서지역 등 선박으로 이동하는 수험생의 시험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고, 미응시자의 응시 수수료 환불은 물론, 문체부・국토부 등과 협조하여 수능 연기 및 대입전형 일정 순연으로 인한 숙박 및 항공권 취소 수수료 면제 방안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선박 이동을 지원하고 기상 악화 시 행정선, 해상 경비정, 군헬기 등 이동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수능 시험 당일 연례적으로 취해온 조치 역시 동일하게 취함으로써, 학생들이 어떠한 불편도 없이 안정적으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각 관계 부처를 통해 △공공기관 출근시간 조정 △기상정보 제공 △시험장 인근 교통 관리 강화 △영어 듣기평가 시간 중 소음 방지를 위한 항공기 이・착륙 시간 조정 등의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상곤 부총리는 “시험이 끝날 때까지 비상관리체제를 유지하여 연기된 수능을 차질 없이 시행하고, 특히 포항 지역의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포항 이외의 지역 수험생들도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수능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며, 수능 연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범부처가 협력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