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토론서 평직교육 위한 정부 지원 분야, 대학-지자체-유관기관 연계 등 노하우 논의

▲ 앞줄 왼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박기종 목포과학대학교 총장, 정영선 오산대학교 총장, 정지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생직업교육본부장,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이인원 본지 회장,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인천재능대학교 총장), 김병묵 신성대학교 총장, 한영수 전주비전대학교 총장, 이승우 군장대학교 총장,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 권민희 연성대학교 총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교 총장, 김희진 춘해보건대학교 총장, 유재원 한국영상대학교 총장, 이권현 유한대학교 총장, 김천영 한국승강기대학교 총장, 박재훈 영남이공대학교 총장, 강성락 신안산대학교 총장, 허정석 울산과학대학교 총장, 최용섭 UCN 사무총장, 홍남석 본지 대표이사, 이은직 경북보건대학교 총장, 최용혁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총장, 윤승진 숭의여자대학교 총장, 추만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 박명호 계명문화대학교 총장, 윤지현 성덕대학교 총장, 박두한 삼육보건대학교 총장, 진인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총장, 홍지연 경민대학교 부총장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이연희·천주연·황정일·박현민·김홍근·김의진·이하은 기자] “위기가 기회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자동화로 인해 직업 사이클이 짧아지고 많은 직업이 사라지는 만큼 실직자들도 많이 생길 것이다. 때문에 새로운 직업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이다.… 전문대학은 직업교육을 잘 하는 기관이다. 전문대학의 가장 큰 장점은 작기 때문에 쉽게 변할 수 있다는 거다. 비록 사회적 인식은 낮지만 오히려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통해서 사회적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19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UCN 전문대학 프레지던트 서밋 2017 제4차 컨퍼런스에 참석한 총장단은 평생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논했다.

좌장을 맡은 정영선 오산대학교 총장은 토론에 앞서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의 주제발표에 대해 “재정확보는 교육부 간부들의 노력만으로 어렵다고 본다”면서 “교육 분야에 대한 투자는 건설 등과는 달리 100년이 지나야 성과가 나타난다. 선택과 집중에 의한 투자 방안에 대해 총장들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권현 유한대학교 총장

■ 이권현 유한대학교 총장 “새 직업군에 따른 교육 위해 국가 차원의 별도 지원 필요”

“학령인구 감소, 전문대학에 대한 사회 인식 저하 등 전문대학 환경은 매우 어려워졌고, 위기에 봉착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많은 일자리가 감소하지만 그만큼 새로운 기술력을 요하는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평생교육 차원에서는 오히려 범위가 더 넓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미래가 불투명한 직종의 재직자나 실직자는 재교육을 받아 직무능력 향상을 통해 새 일자리를 찾아갈 수 있고, 이 부분을 전문대학이 담당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새 직업군에 따른 교육은 우리 교육시스템으로 커버할 수 없는 영역이다. 잘 눈여겨보지 않는 직업군에 필요한 인력을 과연 양성할 수 있느냐 묻는다면 부정적이다. 독일의 ‘노동 4.0’ 정책은 로봇이나 신기술, 일자리를 잃은 사람을 기본 직무역량과 함께 IT 디지털 기술을 융합해 새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골자다. 소프트웨어는 교육시스템과 패턴 변화를 통해 이뤄낼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을 기르거나 매트릭스 교육법을 통해 ICT 융합을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어려운 것은 하드웨어다.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직업군에 상응하려면 추가 재정지원과 함께 교육부 주도로 4차 산업혁명 관련 학과를 신설하는 등 별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인문사회 전공자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교육을 추가하거나, 기술전공자들에게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인문사회 학문을 익히도록 할 수도 있다.”

▲ 유재원 한국영상대학교 총장

■ 유재원 한국영상대학 총장 "예술대학 등록금 편차 해소 필요…평생교육은 여러 사항을 고려해 집중 지원해야"

“일반대와 전문대학 등록금 격차에 대해서도 검토를 할 필요가 있다. 예술대학 등록금 편차를 살펴보면 우리 대학이 연 600만원이라면 A대학 800만원, B대학 760만원, C대학 740만원 이런 식이다. 1년 등록금을 갖고 인원 수를 따져보니 격차가 60억원까지 차이가 난다. 전문대학 존폐가 달려있는 사항이다. 차제에 이런 부분에 대한 것도 조정하길 부탁한다. 고등교육법 제11조 7항에 나와있듯 소비자 물가 3년 1.5배 인상할 수 있도록 돼 있지 않나. 앞으로 이에 맞춰 인상하더라도 이렇게 격차가 벌어져있으니 격차는 해소되지 않고 더 큰 격차로 벌어지게 되는 구조다. 이에 대해 법률을 제정할 때 유예기간을 두고 학교 간 격차라든가 계열 격차 등을 최대한 해소했다면 좋았을 것이다. 꼭 감안해줬으면 한다. 또 하나는 평생교육이다. 평생직업교육대학을 확대한다고 했다. 그러면 평생직업교육대학에 지원된 돈이 평생교육에 얼마나 쓰였을까. 평생교육에 대한 정부 지원은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는가. 평생교육을 해야 한다면 고용노동부와의 정리가 필요할 것이다. 폴리텍대학은 폴리텍대학답게 학위과정 없이 비학위과정으로 가야 한다고 본다. 전문대학이 평생교육을 한다면 위치, 인원, 규모 등을 고려해 국가가 집중 지원해야 할텐데 과연 될까. 박명호 총장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전문대학 범위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하고 나머지는 고용노동부에서 소도시까지 뿌리내려 복지 차원에서 해야 한다고 본다. 예산도 고용부가 고용기금이 있으니 더 유리하다. 그래서 전문대학의 평생교육에 회의적이다. 할 수 있는 범위에서 해야 할 것이다.”

▲ 윤승진 숭의여자대학교 총장

■ 윤승진 숭의여자대학교 총장 “등록금 인상 제한, 사실상 괘씸죄”

"최근 대학들이 등록금 인상을 꺼리는 분위기다. 고등교육법상 전년 3개년도 평균 물가상승률의 1.5배 한도에서 등록금을 올릴 수 있도록 돼 있다. 그런데 이를 지켰더라도 국가장학금 2유형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결국 괘씸죄가 아닌가."

▲ 이승우 군장대학교 총장

■ 이승우 군장대학교 총장 “전문대학 모두 평직대 돼야…정부·기업 협력 유도 중요”

“우리 대학도 호산대학교와 마찬가지로 평생직업교육대학(평직대) 중 하나다. 결국 전문대학은 모두 평직대가 돼야 한다. 서울이나 부산 등 대도시에 있는 전문대학들은 쉽게 전환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처럼 소도시 대학은 어렵다. 아까 최성부 과장이 평생직업 프로그램을 소도시 외에 대도시에서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준다니 감사하다. 활성화되겠다. 평직대는 정원을 30%씩 감축하고 지원금 받고 있다. 우리대학의 경우도 1900명까지 운영하다가 입학정원을 700명까지 줄였다. 700명도 알차게 가르치면 의미 있는 대학이 되겠다. 우리 대학은 고부가가치 하이테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생들이 학원에서 배워서 공군부사관을 나와 항공정비사를 하고 있다. 대학에 관련 과정이 없는 것이다. 우리 대학은 학생들을 싱가포르 등 해외로 보내 관련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기 시작했다. 한 학기 등록금이 1200만원이다. 2년간 인턴도 해야 한다. 일반대학을 졸업하거나 공업계통에 있다가 실직 상태에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작년에 한 대학 총장이 사진을 보여준 적 있다. 안산에 있는 직업전문학원인데 전문대학보다 시설이 더 좋은 거다. 전문대학이 직업전문학원보다 더 못 가르치면 학생들이 오겠나. 전문대학이 그런 수준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직업교육대학이 실효성을 갖지 못할 것이다. 미국의 커뮤니티 칼리지 형태로 가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 직업교육을 제대로 하고 장비를 갖춰야 한다. 교육부나 고용노동부에서 고용보험기금 등으로 지원해줘야 한다. 물론 모두 정부가 지원해줄 수는 없다. 기업과의 협력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일반대인 한국기술교육대는 삼성전자가 기증한 장비로 학생을 교육시켜 삼성전자로 취업시킨다.”

▲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인천재능대학교 총장)

■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인천재능대학 총장) “국회·정부 등 전문대학 현안에 관심 갖고 있어”

“지난달 20일 국회교육문화관광위원회 상임위원회에서 국회의원들과 같이 전문대학 문제를 논의한 바 있다. 지난 17일에는 12개 기관장이 참석해서 국정감사를 받았다. 그러면서 느낀 것이 전문대학에 대한 분위기가 참 좋아졌다는 것이다. 의원 질의 시간은 전부 합쳐서 12분밖에 안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대학에 대한 현안 문제를 얘기한 의원은 전재수 의원, 노웅래 의원, 강길부 의원 등 3명이다. 전문대학에 관심을 갖는 분들에게 우리도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최성부 과장은 현재 전문대학의 현안과 어려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때문에 전문대학 육성을 통해서 지원책을 이끌어내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맞는 것 같다. 그러나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어떻게 관철시키느냐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그런 부분에 더 관심을 가져달라. 마지막으로 한국대학신문에 감사드리고 싶다. 평소에 공부할 기회가 없는데 이런 기회를 마련해준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린다.”

▲ 강성락 신안산대학교 총장

■강성락 신안산대학교 총장 “평생직업교육 활성화…사회적 인식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

“위기가 기회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자동화로 인해 직업 사이클이 짧아지고 많은 직업이 사라지는 만큼 실직자들도 많이 생길 것이다. 때문에 새로운 직업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이다. 과거에는 전문대학의 고객이 고등학교 졸업생이었지만 앞으로는 성인이다. 실제로 2023년이 되면 학생이 정말 많이 줄어든다. 실업자 등 일반 성인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시대가 온다. 전문대학이 과연 실직, 전직, 재직자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가 관건이다. 전문대학은 직업교육을 잘 하는 기관이다. 전문대학의 가장 큰 장점은 작기 때문에 쉽게 변할 수 있다는 거다. 비록 사회적 인식은 낮지만 오히려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통해서 사회적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물론 재정적 어려움은 있겠다. 교육부에서 이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 또한 간혹 폴리텍대와 비교하는 경우가 있다. 국가에서 재정지원을 굉장히 많이 받은 폴리텍대의 성과와 그런 지원 없이 전문대학이 만든 성과는 큰 차이가 있다. 비교할 수 없는 대상이다.”

▲ 추만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

■ 추만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 “고등직업교육 인력 자부심 갖자”

“회차별 컨퍼런스마다 깜짝 놀라면서 배우고 있다. 우리 전문대학에 지원하고 재학하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학문에는 뜻이 없다고 하더라도 결국 어떻게든 가르쳐야 하지 않나. 전문대학 교직원들이 학생들을 훌륭한 인재로 키워낸다는 자부심을 갖고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 박기종 목포과학대학교 총장

■ 박기종 목포과학대학교 총장 "전문대학에서 외국인 근로자와 노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재정문제와 관련해 다른 각도에서 말하겠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이야기하자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어떻게하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뤄나갈지다. 이것이 가장 핵심이다. 가장 큰 문제는 성장 논의하면 핵심은 저성장이다. 저출산고령화가 성장을 낮추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외국인 근로자들이다. 외국인 근로자가 약 70만명 있다. 어떻게하면 좀 더 생산성을 가진 외국인 근로자를 활용할 수 있을것인가. 코이카에서 ODA로 책정한 예산이 대부분이 하드웨어와 관련한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사람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부가 외교부와 협의를 해서 ODA 자금중에 1억불에서 2억불을 가져와서 전문대에서 개도국 학생들을 가르킬 수 있게 되면 실효성이 있을 뿐 아니라 전문대 재정에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둘째는 고령화 문제다. 이제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일본의 경우 초고령 사회다. 일본은 65세 이상 인구가 약 27%다. 한국은 65세 이상 인구가 약 730만 정도다. 이중 5%만 대학으로 끌어들이면 생산성이 올라갈 것이다. 또 대학에서 공부하면 건강도 좋아질 것이다. 국가는 의료비를 줄일 수 있다. 고령자들 끌어들이면 국가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기획재정부에게 지적할 수 있다. 전문대학이 재정을 확충하는 논리라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을 활용하면 좋겠다.”

▲ 한영수 전주비전대학교 총장

■한영수 전주비전대학교 총장 “전문대학 정체성 확립이 우선돼야”

“전문대학의 정체성 문제가 가장 근본적인 문제다. 우리가 정체성을 확립해야 명분이 생긴다. 예산 당국에서도 그래야 지원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산업 쪽 정책을 다뤄본 입장에서 중소기업을 지원해줘야 한다는 논리와 비슷한 점이 있다. 사회적 약자기 때문에 중소기업을 도와야 한다는 명분은 약하다. 산업계의 허리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이 필요하다는 중소기업의 논리처럼, 전문대학도 비슷한 논리가 필요하다. 우리도 사회적으로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있고, 그러한 것들이 사회 안전망 구축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로 전문대학 지원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강조해야겠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부 내에서 전문대 정책과 관련된 조직 문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또, 박기종 목포과학대학교 총장님 말처럼 전문대학이 고령인구를 흡수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어려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고령 65세 인구는 취업률 산정할 때 대상에서 배제가 안 된다. 이 부분은 정부 부처 간 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 권민희 연성대학교 총장

■ 권민희 연성대학교 총장 “다양한 사례연구로 발전가능성 논의해야”

“이번 서밋을 통해서 많은 부분을 배운다. 앞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내용을 비롯해 외국의 사례를 들어보고 평생직업교육에 대한 국내 사례를 듣고 보니 어느 때보다 전문대학의 입장에서는 지금이 중요한 시기라는 판단이 든다. 위기가 기회이기도 하지만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자체의 노력이 중요하다. 직업체재 개편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는데 이를 포함해서 올해와 내년의 전략 수립에 대한 고민이 중요한 시기다. 개인적으로는 직업체제를 개편하고 관련 트랙을 만들 때에는 전문대학 만이 아닌 고교부터 대학과정까지 이어져야 하며, 해외의 여러 사례를 벤치마킹해 석사와 박사까지 연계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영국의 한 뷰티과정의 경우 전문학사가 되면 산업체에서 근무하다 어느 정도 레벨이 되면 중간관리자가 되어야 하는데, 그때 뷰티 직무를 포함해 마케팅, 회계 능력 등 다른 직무에 대한 필요성이 나타난다. 이를 위해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평생직업교육의 경우 넓은 범위로 이해하고 여러 가지 해외사례를 통해서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정체성과 현황, 발전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개선하며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 갔으면 한다.”

▲ 원재희 강원관광대학교 총장

■ 원재희 강원관광대학교 총장 “각 과 교수들에 4차 산업 특강 준비하라 주문…100세 시대 대비 실질적 교육 위한 지원 필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평생교육에 대한 방법론이 주제였다. 기술적인 부분과 인문·사회 분야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과 또한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현장에서 성공적 취업으로 연결하는 것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강원관광대학교는 관광계열 특성화기 때문에 국가 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학과 교육을 진행 중이다. 글로벌 시대와 미래 시대에 걸맞은 인재와 과 특성을 어떻게 개발할지 고민해야 할 중요한 시기다. 교수들의 연구가 중요하다. 특히 사회복지학과 등은 진지한 고민이 따르지 않으면 자칫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뒤쳐질 위험이 있는 학과일 수도 있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다녀온 국제포럼이 많은 영감을 받았다. 요양원에서 로봇이 기술적인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이에 각 과 교수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된 특강을 주문했다. 특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생 교육 역시 100세 시대에 대비한 실기·기술적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이 현장 실습 나가고, 취업할 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방안을 개발하기 위한 정부 부처의 지원 부탁드린다.”

▲ 교육부 최성부 전문대학정책과장

■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 “평생직업교육, 전문대학 육성방안 키포인트”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지원의 경우 2019년 일반재정지원 신설 및 목적사업 단순화 위주의 개편에 녹여내는 방안을 고민하겠다. 추진 중인 ‘전문대학 육성방안’의 키포인트는 평생직업교육이다. 실제 초안 상태로, 하드웨어는 있지만 내용이 관건이다. 전직도 대비해야 하겠지만 기존 재직자들이 몸 담은 업종에서 살아남기 위한 교육을 누가 하고 기자재는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평생직업교육 노하우가 있는 대학들이 공유하고 필요하다면 자원공유, 수업공유 등을 활용하면서 지향해야 하지 않나. 취업 후 평생직업교육까지 명실상부하게 전문대가 책임져야 하는 만큼 전문대 총장님들의 새 아이디어가 있으면 적극 지원하겠다. 장비 기자재의 경우 테크노파크나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지자체나 국가출연연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문대학이 지역산업의 핵심기관으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전문대학 평가 시 취업률 지표는 유지취업률 비중에 대해 논란지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고등직업교육기관이니 평가를 할 때 취업률이 핵심지표라는 인식이 크기 때문이다. 학벌중심주의가 강한 사회기조를 깨뜨릴 수 있도록 노력도 필요하다. 교육부 내 전문대학 조직 확대개편 건의도 강하게 주셨는데, 교육부 창조행정담당관실에서 논의하고 있어 연말까지 공론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 전반적으로 고등교육과 고등직업교육 등 교육체제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중장기적 과제를 논의하는 국가교육회의에서 다뤄질 것이라고 본다.”

▲ 김희진 춘해보건대학교 총장

■김희진 춘해보건대학교 총장 “재정지원 확대와 재정부담 완화 정책 병행해야”
“위기에 처한 전문대학을 위한 최성부 과장의 다양한 대안과 진일보한 전문대학 육성방안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전문대학을 국가직업교육훈련기관의 허브로 육성하는 것은 차별화된 전문대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로 향후 전문대학이 나아가야 할 궁극적인 방향이다. 전문대학의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안들에도 전반적으로 공감한다. 특히 여러 차례 문제가 제기됐던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사업을 공평하게 집행하고 나아가 일반 재정지원사업의 신설을 통해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은 전문대학의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에 대학 재정부담 완화 정책을 병행한다면 더 큰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공립 대학의 보훈장학금은 정부 지원이 100%지만 사립대학의 경우는 50%에 불과, 나머지는 대학에서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훈장학금 혜택을 일원화한다면 형평성에도 위배되지 않고 전문대학의 재정 부담도 감소될 것이다. 교육용 전기요금의 단가를 낮추거나 할인혜택을 적용하는 문제도 대학 재정의 부담 감소라는 측면에서 이제는 함께 고려해볼 시점이 됐다.”

▲ 홍남석 한국대학신문 대표이사

■ 홍남석 본지 대표 겸 발행인 “보다 나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교육콘텐츠 센터가 돼야”

“대한민국의 고등교육 정책은 과거의 정책들을 바탕으로 수정, 보완해 온 것이 지금에 이르렀다. 각 대학에서도 교육정책이 수정 보완되는 과정에서 전술적 논의와 제안, 불만을 쭉 이야기해 왔을 것이다. 분명히 필요한 과정이지만 이제는 조금 더 크게 봐야 한다.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미래 교육, 새로운 프레임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끊임없이 지켜보고 그 대안 전략을 내야 한다. 이런 지적과 발전방향에 대한 집단지성에 의한 토론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밋을 개최하고 있는 것이다. 메가트렌드는 누구도 피할 수 없다. 단적으로 말해서 2040년이면 교육 주도권이 플랫폼 사업자의 몫이 될 것이다. 학습 소비자가 가성비 높은 교육과정을 선택하면서 학습이 이뤄지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 검토를 거쳐 우리가 주도적인 플랫폼 사업자가 되지 못하면 구글, 아마존 등이 세계 고등교육 분야까지 장악하게 될 것이다. 인류가 교육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교육 콘텐츠의 센터가 돼야 한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는 함께 가야하는 동지다. 현안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이 있을 수 있으나 보다 나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서 모두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