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고등직업교육 교류 방안 논의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지난 2일 KASIPKOR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기우 회장(좌측에서 세 번째)과 아르샤베고브 누르갈리 라흠갈리예비츠 회장(네 번째) 등 양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가 지난 2일 KASIPKOR (카자흐스탄 전문대학협의회, 회장 아르샤베고브 누르갈리 라흠갈리예비츠)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향후 △교환학생 및 교환교수 프로그램 △고등직업교육 인력 개발 워크숍 △다양한 공동 프로그램 등을 함께 개뱔할 예정이다.

이후 양국 고등직업교육 기관의 현황, 발전 전략 등에 대해 소개하고 상호 교류 방안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차관을 방문해 양국의 고등직업교육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이 분야와 관련한 향후 한국·카자흐스탄 교류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이기우 회장은 카자흐스탄 정부 관계자 등에게 한국의 선진화된 직업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달 2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진로직업체험박람회에 카자흐스탄 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의장 등을 초청하기로 했다.

이번 방문 기간 중 전문대교협 관계자들은 카자흐스탄 한국교육원 (알마티, 원장 김종일)에서 개최된 2017년 교육문화축제 및 유학박람회에 참석해 카자흐스탄 거주 고려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문대학을 소개하고 단기 직업교육 과정 등 유학생 유치에 대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기우 회장은 "이번 KASIPKOR과의 협약이 향후 양국 전문대학 간 다양한 방식의 교류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면서 "향후 우리나라 재외동포를 위한 직업교육에 대해서도 보다 많은 전문대학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