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한 학종 전형 확대를 바로잡기 위한 조치도 필요해

▲ 10일 용산구에 위치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송인수 사교육걱정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주현지 기자)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문재인정부는 1호 교육공약인 2021년 수능 절대평가 도입을 이행해야 한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10일 오전 11시 이 단체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교육 정상화 및 내실화를 위해 2021학년도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10일 오전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중 전 과목 절대평가 안을 언급하면서 “문‧이과 융합 및 학습부담 경감이라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려 국어‧영어‧수학은 교육부 안과 달리 공통 범위 내에서 출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일부 과목 절대평가 안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사교육걱정은 “상대평가로 치러지는 과목들을 잘 해야 입시에서 유리하다는 생각이 팽배해질 것이고 각 대학들도 절대평가 과목의 반영비율을 낮추고 상대평가 과목의 반영 비율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학별고사 실시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2021학년 대입 정시 모집에서 변별력 확보를 이유로 대학이 논술고사 및 교과 지식을 묻는 구술고사 등 대학별고사 실시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정책을 통한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학종 전형 확대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부의 구체적인 방안을 요구했다. 사교육걱정은 “수능 전형이 축소되면 불공정한 학종 전형이 확대될 것을 우려하는 의견들이 많다”며 “교육부는 우리가 제시한 학종 문제를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책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수능 절대평가를 안정적인 추진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능과 EBS 연계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사교육걱정은 “수능‧EBS 연계정책은 학교 교육 정상화와 경쟁 교육 해소라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적합하지 않다”며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안을 채택할 경우 EBS 연계 폐지 방안도 확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인수 사교육걱정 공동대표는 “우리는 새 정부와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수능 절대평가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지켜보고 공약의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