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특성화사업 및 LINC+사업 선정 등 재정지원 사업 성과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한 취업약정 체결
해외어학연수·유니테크사업 운영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
신입생 선택장학금 80만원 지급해 학비 부담 낮춰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경기도 이천 장호원과 충북 음성 경계에 위치한 강동대학교는 시대를 이끌어갈 감동을 전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한다. ‘성실·창조·협동’의 인재상도 미래를 개척하며 하나 돼 실천하는 협동 전문인을 길러내고자 하는 뜻이 담겼다.

강동대학교는 ‘전문대학교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다. 2017년에는 교육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Ⅱ유형 계속지원대학교 선정 및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에 선정돼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대학교 운영의 경영효율성을 제고 △혁신적인 변화 △대학교 이미지 상승 △교육경쟁력 강화 등을 해나가고 있다.

강동대학교는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미래형 첨단 캠퍼스를 구축했다. 최고의 교육환경을 학생들이 누릴 수 있게 기반시설도 확충했다. 현재 각 건물 로비의 북카페를 비롯해 최첨단 남학생 기숙사를 열었으며, 피트니스센터·학생서비스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빠른 통학을 위해 통학버스 운영시스템을 구축했고, 전철이 개통돼 보다 편안한 통학이 가능해졌다.

■신입생 통학 및 기숙사비 지원= 장학금을 통해 학비 부담을 줄인 것도 강동대학교만의 특징이다. 현재 재학생 81% 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2016년에는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이 약313만원이었다. 이번 신입생부터는 신입생선택장학금(정원외전형·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 제외)을 통해 등록금 범위가 초과돼도 80만원의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입생선택장학금은 주거지원과 통학지원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마련했다.

■특성화전문대학교육성(SCK)사업 Ⅱ유형 계속지원= 강동대학교는 2017년 교육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에서 Ⅱ유형 계속지원 대학교로 선정됐다.

강동대학교는 특성화 사업 5대 추진전략인 △강동 교육혁신 △NCS 기반 직무능력 향상 △학생역량 강화 △산학협력 체질개선 △취·창업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통해 중부내륙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및 4차 산업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강동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 ‘GDU’s Way 2020‘을 토대로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 수요와 대학교의 주력 학과를 중심으로 보건·안전과 복지·문화 분야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 선정= 강동대학교는 2017년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에도 선정됐다. LINC+사업은 2017년 최대 규모의 대학교 재정지원사업으로 강동대는 5년간 약 70억을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은 △공학 분야(전기전자과·건축과) △인문사회 분야(경찰행정과) △디자인 분야(패션생활디자인과·리빙‧주얼리디자인과) △관광 분야(호텔외식서비스과·호텔조리제빵과)로 총 7개 학과가 참여해 35개 업체와 140명 취업 약정을 체결했으며,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학년 공동 교육과정 및 2학년 사회맞춤형 교육이수 후 협약 산업체로 취업하게 된다. ICT 활용 첨단 학습체제를 활용한 이러닝 VT/AT 교육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공교육을 받게 된다.

■글로벌 리더 양성 해외어학연수 전액 지원= 강동대학교는 매년 35명으로 구성된 해외어학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및 해외봉사를 통해 국제적 안목을 갖춘 글로벌 핵심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진행한다.

올해 연수단은 한 달간 싱가포르 디멘션스국제대학교(Dimensions International College)에서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강동대학교는 연수에 포함되는 모든 비용을 지원하고 있어 재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출국 전 6차례 국내연수를 진행하며 해외어학연수 이수자에게는 2학점을 부여한다.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Uni-Tech)사업 운영=강동대학교 전기전자과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Uni-Tech)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Uni-Tech사업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전문대학교 2년 과정을 통합한 직업교육을 통해 숙련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전기전자과는 부원고·국제전기(주)·(주)다스테크·대원전기(주)·(주)라인이엔씨·부강이엔에스(주)·스텝시스템(주)·엘젠테크(주)·이비테크(주)와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5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전기전자 분야 전문 기술인력 30명을 집중 육성하게 된다.

전기전자과 학생은 취업이 보장된 기업에서 통합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대학교 졸업 직후에는 협약기업에 취업이 보장된다.

김재진 Uni-Tech사업단장은 산업체와 연계한 산학연 공동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해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기전자과는 과의 특성에 맞는 최첨단 실습실(신재생에너지실습실·그린에너지실습실)을 구축하고 있다.

■수시모집= 수시 1·2차 모집 1951명 선발…전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

강동대학교는 2018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1788명 중 수시 1차 모집에서 1243명(정원 외 포함 1404명)과 수시 2차 모집에서 484명(정원 외 포함 547명)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전체 28개학과로 △보건 △디자인 △인문사회 △공학 △방송광고 △호텔관광 △예체능 분야로 구성됐다. 강동대학교는 SCK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특성화학과인 △인문사회 △보건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전문대학교는 수시 지원 6회 제한에 해당하지 않아, 관심이 있는 학과라면 지원할 수 있다. 강동대학교는 모든 학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복수지원은 수시모집에서 모집단위별 최대 2개 학과까지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 방법은 1·2학년별 가장 성적이 우수한 2개 학기의 전체 과목(원점수 반영)을 반영한다.

간호학과·경찰행정과·물리치료과·뷰티코디네이션과·유아교육과·항공관광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대부분은 학생부 60%와 면접 40%로 선발하지만 항공관광과의 경우 면접 60%와 학생부 40%로 선발하게 된다.

1차 수시모집 원서는 9월 11일부터 29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0월 16일, 실기고사는 10월 12일 진행되니 일정에 주의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일은 10월 20일이다.

2차 모집 원서는 11월 7일부터 21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1월 29일, 실기고사는 11월 24일 이뤄질 예정이다. 합격 여부는 12월 4일 강동대학교 입학 홈페이지(ipsi.gangdong .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정상완 입학처장 “수시모집 전형 간소화 및 수능 최저등급 반영 안 해”

▲ 정상완 입학처장

- 2018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전형을 간소화했다. 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일반고와 특성화고를 분리하지 않는 일반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모집 선발 인원은 전체 정원의 96%로 수시모집 비율을 높였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수시모집의 경우 수능 최저등급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교과목 내신 및 면접, 실기고사를 진행해 인원을 선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능보다 내신이 강한 학생이 유리하다. 또한 면접 및 실기고사를 진행해 인원을 선발하는 학과의 경우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도 중요하다. 특히 항공관광과의 경우 면접이 60%를 차지하고 있어 면접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진행은 각 학과별 정해진 시간에서 선착순이며 2대 1 면접으로 진행된다. 실기는 실용음악과만 실시하며 보컬 및 기악전공은 자유곡 1곡, 작곡전공은 자작곡 1곡을 준비하고 심사위원은 5명으로 진행된다. 면접 및 실기고사는 자기 자신을 얼마나 어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신입생들이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특성화학과를 소개한다면.

“강동대학교는 2017 SCK사업 계속지원에 따른 인문사회 및 보건 분야의 특성화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보건 분야의 간호학과와 인문사회 분야의 경찰행정과는 강동대학교의 대표학과다. 간호학과는 2015년 간호학과 4년제 지정평가를 통해 4년제 학사학위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경찰행정과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2015년에는 경찰청지정 특수경비원과 일반경비원을 교육하는 민간경비교육기관으로 지정 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