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부경대서 기획처장협의회 워크숍 개최

▲ 27일 지역중심 국·공립대 기획처장협의회가 27일 오후 전국 19개 지역중심 국·공립대학 기획처장들이 모인 가운데 지역 국·공립대 발전 방향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지역중심’ 국·공립대 역할 강조, 육성 촉구

文정부 대학정책 '지역불균형' 정책 성토

[한국대학신문 황성원 기자] 전국 19개 대학 기획처장들이 새 정부에 지역 국·공립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육성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중심 국·공립대 기획처장협의회(회장 류장수 ㆍ부경대 기획처장)는 27일 오후 4시 부경대 동원장보고관에서 부경대와 안동대, 강릉원주대 등 전국 19개 지역중심 국·공립대학 기획처장들이 모인 가운데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김영섭 부경대 총장의 기조 발언을 시작으로 안현효 대구대 교수가 ‘새 정부 대학정책 방향’에 관해 발표하고, 참석자들 간 지역중심 국·공립대의 역할 정립과 국·공립대학 발전을 위한 포럼 개최 정례화 등에 관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협의회는 2010년 중반부터 입학자원이 감소하며 대학이 위기를 맞은 가운데, 국가기관인 지방 국·공립대를 중점적으로 발전시켜 현재의 위기를 타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교육과 연구 등 대학 핵심 지표에 지방 국·공립대가 수도권 사립대보다 열악한 상태이며, 대내외적 영향으로 우수 학생들과 지원 등이 수도권으로 집중돼 지방 국·공립대만의 육성책이 필요하는 것이 이번 협의회의 핵심 골자다.

류장수 회장은 “우수 학생들의 지방 국·공립대 입학 비율이 지난 십여 년간 크게 하락해왔다. 노동 성과를 비교해도 수도권 사립대 학생에 비해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더욱 뒷받침한다”라며 “지방 국·공립대는 우수 인재를 양성해 지역 발전에 기여해야하는 책임이 있지만 균형 발전을 이루지 못해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정부의 ‘대형 국립대 집중 육성’ 정책이 그간 수도권 대학 편중 현상과 더불어 균형 발전을 저해하는 ‘지역불균형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전국 19개 지역중심 국·공립대의 규모는 중소형이지만 특정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진 강소대학”이라며 “이를 외면하고 대형 국립대 위주로만 육성정책을 편다면 중소형 국립대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협의회는 대표적인 발전 방향으로 지역거점 국립대뿐 아니라 지역중심 국·공립대의 발전 도모와 △지역의 우수 인재들이 서울 소재 대학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특별장학생 제도 신설 △지방자치단체(지자체)의 지방 국·공립대 지원 확대 △공공기관 및 대기업의 지방대 졸업생 채용 우대제도 신설 등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중심 국·공립대의 지원강화에 한 목소리를 냈다. 김종대 한국해양대 기획처장은 “현재 대한민국 국립대는 OECD 국가와 비교하면 여러모로 지원이 현저히 적은 편”이라며 “사립대는 산업계 관점에서 학과 통폐합 등 활로를 찾고 있지만 인문학 양성, 교양 교육 활성화 등 포괄적 인재 양성에 힘써야하는 국립대는 지원이 부족해 운영에 차질을 빚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류 회장은 “국내 대학의 위기는 점점 만성화되는 상황”이라며 “지방 국·공립대가 담당해야 할 역할을 고려하면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강력한 방안이 필요하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등 관계자들은 지방 국·공립대가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발전을 위해 주체적으로 움직여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를 통해 모인 각 대학의 의견은 지역중심 국·공립대 총장협의회를 통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등 정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날 워크숍에는 부경대와 △강릉원주대 △경남과학기술대 △공주대 △군산대 △금오공대 △목포대 △목포해양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순천대 △안동대 △창원대 △한경대 △한국교원대 △한국교통대 △한국체육대 △한국해양대 △한밭대 등 총 19개 지역중심 국·공립대 기획처장과 대학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