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29~30일 부산에서 하계 세미나 개최

▲ 지난 1월에 열린 대교협 동계 총회 모습.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전국 대학 총장들이 부산에 모인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장호성 단국대 총장, 대교협)는 오는 29일과 30일 양일간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하계 대학총장세미나를 개최한다.

일반대학 총장 14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인 이번 세미나에서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방식 전환과 재정지원방식 개선 등 현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고등교육의 과제’를 큰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첫날인 29일에는 ‘대학교육 회복을 위한 재정지원 방향’에 대한 토론을 거쳐, 새 정부에 재정지원 관련법 제정 등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한다.

관련법은 대학가 숙원인 ‘고등교육 재정 교부금법’이다. 특수목적사업 위주의 기존 정부재정지원 방식 대신 요건을 갖춘 대학에 안정적으로 경상비를 지원하는 일반지원방식을 강화하자는 게 골자다.

오후 5시에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의 대화 자리가 마련됐다. 아직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준식 부총리가 참석할 가능성이 유력하다.

둘째날인 30일에는 전국국공립대학총장협의회(회장 윤여표 충북대 총장)와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회장 이승훈 세한대 총장)가 각 설립 유형에 따른 현안을 논의하며, 오전 10시에 다시 모여 ‘대학구조개혁,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1시간 40분간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대교협에서 준비해온 ‘대학인증 중심의 구조개혁 추진(안)’에 대해 공유하고, 이를 골자로 대학구조개혁법 대체법안을 논의한다. (본지 6월 8일자 보도 참조)

이 안은 지난달 31일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대학평가협의회 워크숍에서 공개된 바 있다. 기관평가 인증을 받은 대학은 경상비 등을 지원하고, 기본요건을 갖추지 못해 인증을 받지 못한 대학은 정부 지원을 제한하고 정원감축과 학과조정, 기능전환 등 자율적 구조개혁을 유도하자는 게 골자다.

현재 대교협 기관평가인증을 받지 못했거나 보류된 4년제 대학 수는 30개 수준으로, △전임교원 확보율 △교사 확보율 △정원 내 신입생 충원율 △정원 내 재학생 충원율 △교육비 환원율 △장학금 비율 등 필수 기본요건을 채우지 못한 대학들이 대다수다. 대교협에서는 이들 대학이 인증을 받으려면 정원 95% 이상을 충족해야 하므로 자체 정원감축 등을 단행하려면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밖에 하계세미나 임시총회에서는 지난 4월 사총협 회장으로 취임한 이승훈 세한대 총장이 대교협 부회장으로 선출될 예정이다. 29일 저녁에는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이 대학 총장들과의 만찬에 참석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