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개헌’ 메가톤 급 이슈 내놨지만 하루만에 종료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박근혜 정권 최고의 ‘비선실세’로 지목되고 있는 최순실씨에 대한민국이 뿔났다. 정치에 관심이 없던 사람조차 ‘최순실, 정유라가 누구?’를 연신 묻고, 포털 검색어 상위권에는 ‘박근혜’ ‘최순실' ’정유라‘ 3인이 연속 등장 중이다. 그만큼 '최순실 파문'은 정치는 물론 사회 전반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평생교육단과대학부터 정유라씨 입학·학점 특혜 의혹까지 논란이 된 이화여대는 최경희 전 총장의 사임으로 1막이 정리되는 듯 했으나 곧바로 ‘최순실 파문’으로 이어져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다.

이화여대 내 진상조사위원회는 25일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함께 최경희 전 총장과 관련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24일 박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 중 ‘임기 내 개헌 완수’라는 핵폭탄급 이슈를 던졌음에도 불구하고, 최순실씨의 대통령 연설문 개입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개헌 이슈 약발은 하루도 가지 못했다.

청와대와 말을 맞춰왔던 여당도 이번 ‘최순실 파문’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사정당국은 청와대의 누가 일개 자연인에 불과한 최씨에게 문서를 전달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최씨가 대기업의 기부금을 받아 해외로 돈을 빼돌린 게 사실이라면 용서할 수 없는 중대범죄”라고 말했다.

야당 역시 총공세에 나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이 임기 중에 완수할 일은 (개헌이 아니라) 따로 있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철저히 해명하고 당장 최순실씨를 국내에 소환해서 조사받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야권 대선 주자들도 앞다퉈 청와대 공세에 나섰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순실씨를 즉각 귀국시켜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며 "우병우 수석을 포함해 비선 실세와 연결돼 국정을 농단한 현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 사퇴시켜야 한다. 그리고 청와대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기자회견을 열어 "특검을 포함한 성역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들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 한다"며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