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적 협력 NO, 특성화된 ‘대학전담팀’ 갖춰져 있어

[한국대학신문 손현경·이현진 기자] 대한민국 국토의 중심 충청. 충청도는 우리나라에서 대학이 가장 많이 집중된 지역이다. 이 때문에 교육행정의 중심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실제로 전국 4년제 대학 198개 가운데 45개 대학이 충청에 위치해 있다. 서울특별시 42개 대학보다 3개 대학이나 더 있다(2016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원대학 기준).

충청은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충청북도로 나뉜다. 이 가운데 충남에 4년제 대학이 21개, 대전과 충북에 각각 12개씩 있다. 전문대는 각각 9개, 4개, 5개로 분포돼 있다. 상대적으로  2배 정도 충남에 많은 대학이 밀집해 있다.

■ 30개 대학 밀집 충남, 내년 대학전담부서 ‘신설’ = 4년제와 전문대학을 합해 총 30개 대학이 위치한 충남도는 대학과의 단편적인 협력을 탈피하고 대학의 특성과 장점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융합을 꾀하고 있다.

일찍부터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역 산업체와 지역 대학이 공생(共生)하자는 모토인 ‘주산학(住産學)칼리지’를 실현하고 있는 선문대(총장 황선조)와 ‘행복한 충남 만들기’ 협약을 최초로 맺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황선조 선문대 총장(오른쪽)이 도내 대학 중 최초로 관학 협력 협약을 맺었다.

협력사업 내용은 △선문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충남도 평생교육과 연계한 평생교육사업 등이다. 충남도와 선문대는 일찝부터 협약식이 선언에 그치지 않고 소기의 성과를 올려 발전적으로 추진되도록 ‘관․학 협력사업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분기별 회의를 개최하고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신규 사업을 발굴하는 등 새로운 관학 협력사업의 모델을 정립하고 있다.

충남도와 대학 간의 협력이 유기적인 만큼 시 단위에서 대학과의 협력 또한 눈에 띈다. 아산시는 ‘나눔교육’으로 경쟁력을 펼치는 순천향대(총장 서교일)와 공동협력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순천향대 국제교류처 교육지원팀은 2003년부터 13년 동안 하계방학과 동계방학 중 3주간 영어캠프를 시와 진행하고 있다. 또 8년 간 주말영어 방과후 학교 역시 시와 협력해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행복나눔지역특구조성 등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해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노인종합복지관을 각각 6년, 13년간 수탁운영하고 있다.

도가 지역 고등교육에 쏟는 재정지원 또한 415여원으로 적지 않다. 또한 충남도청 내에 ‘대학 전담팀’이 내년에 생길 계획이다.

■ 16개 대학끼리 똘똘 뭉친다…‘대전권’ = 대전광역시 대학들은 서로서로 똘똘 뭉친다. 대전시는 2004년부터 기획실 내에 대학지원팀을 꾸리고 ‘대전권대학발전협의회’를 구성해 대전지역 대학지원에 대한 사항을 논의하는 발판을 일찍이 마련했다.

현재 대전시장이 당연직 회장을 맡고 목원대 총장이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대전시교육감, 2년제 대학 이상 총장, 대덕연구단지 기관장,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협의회를 통해 대전 지역 대학들이 자금을 모아 외국인 기숙사를 건립해 유학생들이 머물게 할 수 있게 해 놓았다.

박노권 목원대 총장은 “협의회를 통해 16개 대학 총장들이 똘똘 뭉친다. 또 대학 현안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고민을 한다. 학령인구가 줄고 등록금이 동결되다 보니 대학은 재정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 그럴수록 협의회에서 총장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논의한다”고 설명했다.

▲ 건양대 농촌폐교 활용 '창업보육센터' 준공
대학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건양대가 농촌의 폐중학교 건물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육성공간으로 조성한 것이 그 예다. 논산의 옛 덕은 중학교를 ‘창업보육센터’로 조성한 것이다.

폐교를 활용해 지역밀착형 생산입주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리모델링한 것은 전국적으로도 최초다. 당시 김희수 건양대 총장은 “창업보육센터는 시제품을 생산하고 판로까지 개척해 규모를 확장하려는 기업에 소중한 창업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학령인구 감소로 폐교돼 방치되고 있는 농촌의 학교시설을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창업보육센터로 재탄생시킨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 지자체 협력 아직은 시작단계…도 “재정지원 부족” = 반대로 시단위에서 대학과의 협업이 잘되고 도 단위 협력은 미비한 곳도 있다. 바로 충북도다. 대학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 역시 정부의 재정지원은 절실한 상황이다. 재정과 인프라 한계로 인해 대학과의 협업이 잘 이뤄지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청북도 기획관리실 교육지원팀 관계자는 “2014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지방대육성법) 제정 이후 지자체가 조금씩 대학에 관여를 하게 됐는데 교육부가 법시행에 앞서 예산이라든지 인프라라든지에 대한 기반 구성이 전혀 안 된 상태에서 지자체에 시행계획 내지 기본계획을 무턱대고 세우라고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때문에 사실 올해부터 첫 시행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대학 사업과 ‘미스매치’되는 부분이 많다. 또한,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충북도 같은 작은 지자체는 협업을 하려 해도 정부에서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 재정적으로 문제가 크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충북도는 도차원이 아닌 시차원에서의 대학협력이 눈에 띈다. 청주시청은 지방대학육성법 제정 이후 2015년 7월 ‘대학협력팀’을 신설해 대학협력사업을 추진 중이다. 벌서. 올해 6건의 사업을 추진했고, 내년에는 30건의 사업을 제안한 상태다.

청주대와 지역학 연구사업도 활발하다. 청주대와 청주학연구원 설립 후 연구 활동 및 대학생 시민강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2018년까지 지역 고유의 정체성과 분야별 현황, 과제 등 발전방향 연구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제천시는 2014년 대학협력팀을 신설했다. 시는 세명대와의 업무협력을 강화해 지난 2월 인문분야 및 산업수요 분야 육성 및 인재양성 MOU를 맺기도 했다. 또한 대학과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한 ‘제천 산학관 포럼’을 운영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도모했다.

▲ 제천시와 세명대가 공무원 특별임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기준으로 △관내 대학생 장학금 지원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제천학’ 강좌 운영 △관내대학 졸업생 고용 장려금 지급 등 총 15억505만원을 들였다.

한편 대학들은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화중 건양대 산학협력단 팀장은 "실질적으로 대학과 지자체 협업모델을 보면 단기 프로그램 형태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지속성이 떨어진다. 제도적ㆍ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연구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전성우 한남대 홍보팀장 역시 "학생 눈높이에 맞게 지속적인 정책을 개발해주면 좋겠다"며 "단편적인 채용박람회 등의 이벤트성 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지자체성 제도가 생기면 좋겠다. 그러면 지역에서 교육받고 지역기업에 취업해서 지역 발전시키고 소비에 일조하며 선순환도 되니 더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