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생 수 미달·비정규직 돌려쓰기·보여주기 식 ‘논란

SK “창업교육 사업비만 대줄 뿐 운영은 학교가 알아서”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청년창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SK그룹의 야심작 ‘청년비상프로젝트’가 1단계부터 기대에 크게 못 미쳐 보여주기 사업 아니냐는 등 창업교육계에 논란이 되고 있다.

청년비상 프로젝트는 SK가 미래창조과학부, 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과 협업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창업 교육과 인큐베이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이 정부와 연계해 대학의 창업 교육을 추진하는 첫 사업이기에 시작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1단계는 SK가 2년 동안 사업비 150억 원을 투자해 25개 대학별로 학기당 200명씩 수강신청을 받아 5000명씩 총 2만 명 대상으로 창업 전문교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본지가 25개 선정대학의 올 1학기 진행 상황을 조사해본 결과 수강인원이 80명에서 10명 미만까지 천차만별이었다. 또한 일부 선정 대학에서 10명 미만의 수강인원 강의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또한 새로 창출된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각 대학은 SK 선정대학 규칙대로 전담 멘토들을 채용해 창업학생들을 관리하게 돼 있다.

그러나 일부 대학들이 해당 전담 멘토를 신규 채용하지 않고 기존에 있던 시간강사나 비정규직 인원들을 데려다 썼다.

이에 대해 한 청년벤처사업가는 “신규채용이라는 조건이 없는데 대학들이 인건비를 절감하기위해 당연히 돌려 쓸 것”이라며 “대학은 SK에서 돈만 지원받고 추가로 확보한 창업전문 인력은 없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미래부와 중기청도 특별한 역할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름만 빌려 준 셈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아직 사업이 1단계가 진행 중이다. 미래부는 2,3단계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같이 할 것이다. 하지만 재정지원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창업가는 “기업으로서는 사회공헌을 외치며 ‘정부3.0’ ‘창조경제’ 정부정책에 사업비를 퍼준 것이나 다름없게 됐다”면서 “SK가 나서서 기대를 걸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제껏 대학 창업지원사업과 차별화된 내용이 하나도 없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SK청년비상프로젝트 관계자는 “강의 수가 적은 것은 SK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 아니다. 학교규정에 따라서 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강의 수나 수강학생 수를 통제하지 않는다. 사업비는 (대학에)드리지만 운영은 대학이 알아서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