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어른이 말하는데 어딜 ...”

지난 17일 경희대에서 열린 ‘공공기숙사 주민 공청회’에서 한 지역 주민이 학생에게 던진 말이다.

대학생 주거난 해결을 위한 정부의 기숙사 확충에 일부 주민들과 학생들의 ‘생존권’과 ‘주거권’이 대치되고 있다. 이날 공청회는 이런 양상을 두고 대학·지역주민·학생들 간의 입장 차를 줄여보자는 차원에서 마련된 자리였다.

그러나 이 자리에 참여한 50여명의 주민들은 “애들이 우선이냐 어른이 우선이냐.  광복이후 너희를 먹여 살린 것은 우리인데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는 식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또 “부모님 건물 하나씩 있을 것 아니냐. 부모님들을 생각해보라”는 발언 등으로 공청회 시작을 한 시간 반가량 지연시켰다.

공청회가 시작된 후에도 주민들은 계속해서 학생들과 학교 측에 ‘버릇없다’는 입장과 기숙사 신설로 인한 지역상권 피해가 크다는 등 쉴새없이 불만을 쏟아냈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공실사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학교 측의 답변에도 주민들은 "직원 말고 총장이랑 이야기 하겠다"며 살벌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학교 측은 기숙사 내 상업시설은 식당과 북카페 정도이며 기본적으로 학내시설이기 때문에 상업적 타격 또한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하며 이와 관련한 구체적 수치와 그래프 등을 제시했다. 그럼에도 기숙사 건축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달라는 주민들의 ‘막무가내식 요구’는 계속됐다.

이에 학생들은 “지역 주민과 학생들이 기숙사 건립에 대해 소통하기 위한 자리인데 주민들의 빗나간 행동으로 엉망이 됐다. 고가의 주거비용을 못 받고 학생 소비층을 잃을까 봐 저러는것 아니냐”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물론 지역주민들이 ‘생존권’ 카드를 들고 나올 수는 있다. 설령 기숙사 확충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학교 측이 이를 보상해야할 법적 근거나 명분은 없다.

70여년을 학생들과 먹고 자고 했다던 대학촌 주민들. 이제와 ‘임대업자’로 표현되는 것이 서운하다는 그들. 스스로 자신들이 왜 이런 상황을 겪고 있는지 진심으로 고민해 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